PPT에서 도형 자르기


파워포인트(PPT)에서 도형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고 “이거 가지고 뭘 하겠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PPT에서 도형 자르기와 앞으로 포스팅하게 될 도형 병합이나 사진 자르기 등등을 응용하여 색다른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도형을 자르기 위해서는 도형 그리기부터 해야겠죠? PPT에 도형 삽입 먼저 해보겠습니다.


PPT에 도형 그리기

PPT에 도형 그리기

[메뉴바] - [삽입] - [도형] 에서 원하는 도형을 선택하고, 작업영역에 드래그 하여 도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는 도형을 자를때 두 개의 도형을 넣은 후에 '빼기' 기능을 통해 자를 수 있기때문에, 두개의 도형을 삽입하였습니다.


PPT에서 1:1 비율로 도형 그리기

부가적으로 도형을 1:1 비율, 정 사이즈로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작업 영역에 Shift + 드래그를 하면 어느 도형이든 1:1 비율을 유지하여 정 사이즈의 도형을 넣을 수 있습니다.


도형 자르기

두개의 도형을 그리고 겹치기

이해하기 쉽도록 빨간색 사각형과, 파란색 원을 그렸습니다. 저는 사각형 안에 원 모양으로 자르고, 사각형에 원 모양으로 구멍이 뚫린 느낌의 도형을 만들려고 합니다. 따라서 사각형 위에 원을 가운데에 올려놓았습니다.


두개의 도형을 선택

그리고 두 도형을 모두 선택하기 위해 드래그하여 두 도형을 선택하였습니다.


도형 자르기!

그리고 [메뉴바] - [서식] - [도형 빼기]를 선택하면 사각형 안에 원 부분이 빠지면서 마치 색종이를 자른 것 처럼 된 도형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움짤로 올려드립니다. PPT에서는 도형 자르기가 어렵지 않지만,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어려운 부분인데요.. 포토샵을 이용해 쉐이프를 많이 다뤄보신 분들이라면 참신한 발상으로 쉽게 다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응용이나 활용하는 방법을 하나 준비해보았습니다.


도형 자르기 기능 활용법!

도형 자르기 활용 1편

첫 번째로 이미 한번 자른 도형의 모양을 새로운 도형 위에 올려놓고 잘라보는 것입니다. 저도 파워포인트에서 다양한 디자인을 해보고자 여러가지 시도를 해봤는데요. 그럴싸한 도형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은것 같아요.


도형 자르기 2편

나중에 도형 병합이나 사진 자르기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디자인으로, 배경을 검은색으로 설정한 뒤 도형으로 배경을 자르고 그 부분에 사진을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도형 빼기'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설정

도형그리기 빠른 도구 모음 설정_01

저 같은 경우 도형 자르기 기능은 그리 자주 쓰는 편은 아닙니다만, 자주 사용해야 하시는 분들은 이 기능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지정해놓고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도구 모음] - [사용자 지정 버튼] - [기타 명령(M)...]으로 들어갑니다.


도형그리기 빠른 도구 모음 설정_02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의 사용자 지정 창에서, [명령 선택]을 [모든 명령]으로 선택 후 아래 명령 리스트에서 [도형 빼기]를 찾아 [도구 모음]에 추가 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빠른 도구 모음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잘 되지 않는 부분이나, 이해가 더 필요한 부분은 댓글로 질문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