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마크 내보내기


Thumbnail_image


먼저 크롬북마크 내보내기 설명에 앞서 북마크란 무엇일까요?


북마크란 우리가 사용하는 크롬,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웨일 등과 같은 브라우저를 통해 웹을 돌아다니면서 다시 방문하고자 하는 사이트나 페이지를 주소로 등록 및 목록화하여 다시 방문할 시에 검색을 하거나 주소를 다시 입력할 필요 없이 클릭 한 번으로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한다.라고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태까지 구글 브라우저인 크롬을 잘 사용해 왔는데... 제 노트북과 모바일이 문제인지 크롬에서 설정한 북마크가 동기화가 잘 안 되는 것 같아 네이버의 웨일 브라우저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제가 크롬북마크 내보내기에 대해 포스팅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력 브라우저 변경!!


크롬에서 북마크를 내보내기 하면 크롬에서만 불러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네이버웨일, 오페라 등등 브라우저에서 또한 크롬에서 사용하던 북마크를 유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크롬 북마크 폴더위치

크롬 북마크 폴더 위치 찾기

먼저 내가 그동안 모아놓은 크롬북마크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의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위치한 메뉴 버튼 -> 북마크 -> 북마크 관리자로 들어갑니다. 단축키 Ctrl + Shift + O를 사용하여 빠르게 북마크 관리자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관리자에 위치한 북마크 폴더

북마크 관리자에 제가 분류해놓은 북마크 폴더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는 모바일 북마크는 사용하지 않았기에 북마크바, 기타 북마크 폴더만 내보내기 하려고 합니다.





크롬북마크 내보내기

크롬북마크 내보내기

북마크 관리자 페이지에서 우측 위에 메뉴버튼을 클릭하여 북마크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크롬북마크 내pc에 저장하기

내 북마크를 보관하고자 하는 곳에 저장을 합니다. 관리하던 북마크 폴더가 많다면 헷갈리지 않도록 이름도 북마크에 맞는 이름으로 설정해두면 다른 브라우저에서 북마크를 가져올 시에 복잡하지 않겠죠.


html로 저장된 크롬북마크

저는 웨일 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해놓았기 때문에 북마크 파일의 아이콘이 위와 같이 보이는데요. 북마크 파일은 HTML로 저장됩니다. 저는 위와 같이 두 개의 북마크 폴더를 저장했습니다.


내 북마크 내용 확인하기

북마크 파일을 브라우저로 확인하면 내가 모아놓은 북마크들이 올바르게 내보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크롬 북마크 내보내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보통 다른 브라우저의 경우도 방법이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북마크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찾은 후에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를 활용하면 브라우저 변경 시 쉽게 나의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