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프리미어 시퀀스 설정하고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 먼저 영상편집에서 시퀀스라는 말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프리미어 프로 썸네일 이미지

네이버 지식백과를 참고하여 이 내용을 요약하였을 때 시퀀스는 책으로 묘사하면 하나의 장이라고 볼 수 있다. 여러 개의 신이 모여 하나의 시퀀스를 이룬다고 합니다. 그렇게 여러 가지 시퀀스가 모여 하나의 영상이 되는 것이고요.


아무튼 오늘은 프리미어에서 시퀀스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프리미어에서 시퀀스를 만들기 전에 먼저 작업 환경인 프로젝트를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세트장이 있어야 영화를 촬영할 수 있는 것처럼요. 아래에 새 프로젝트 관련 포스팅을 공유 해놓을 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프리미어 프로에서 시퀀스 만드는 방법

프리미어 시퀀스

[File] -> [New] -> [Sequence]와 같은 경로나 단축키인 Ctrl + N을 입력하여 시퀀스 만들기 창을 열어줍니다.


프리미어 시퀀스 프리셋

▲ 시퀀스 만들기 창에서는 프리미어 프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여러 시퀀스 프리셋이 존재합니다.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시퀀스 셋팅이며, 해당 서비스나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시퀀스 설정을 제공합니다.


프리미어 커스텀 프리셋

▲ 하지만 시퀀스를 자유롭게 만들기 위해 상단 시퀀스 프리셋 옆에 위치한 셋팅 메뉴로 들어간 후 에디팅 모드를 커스텀으로 설정합니다.


프리미어 타임베이스

타임 베이스 모드는 저 같은 경우 29.97프레임으로 설정하였지만 자유롭게 설정하셔도 됩니다. 

※프레임(Frame)이란 영상의 연속되는 사진의 낱장 - 자세한 설명은 지식백과를 참고하세요


프리미어 비디오 설정

▲ 저는 FHD 사이즈의 시퀀스를 만들기 위해서 프레임 사이즈를 1920x1080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나머지 셋팅은 저와 같게 맞춰 주신 후 ok 버튼을 클릭!

※영상 비율별 사이즈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유튜브의 권장 해상도와 비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 생성된 시퀀스

▲ 제가 직접 설정한 시퀀스가 만들어졌습니다. 저 같은 경우 고프로로 FHD 영상을 많이 촬영하므로 위와 같이 셋팅하였습니다. 그런데 매 작업 시 시퀀스를 이렇게 만드는 것은 굉장히 귀찮은 작업입니다. 프리미어에서는 작업시간을 단축하고자 유저가 자주 사용하는 시퀀스 설정을 프리셋으로 만들어 저장할 수 있습니다.


2.프리미어 시퀀스 프리셋 만들기

프리미어 프리셋 저장

▲ 이전 시퀀스 만들기 중 셋팅 설정을 완료하고, OK 버튼을 눌러 프리미어 시퀀스를 생성하기 전에 시퀀스 네임 위에 'Save preset'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프리셋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리셋 이름 설정

▲ 다음 작업 시 시퀀스 사전 설정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이름과 설명을 파악하기 쉽게 기입합니다.


저장된 커스텀 프리셋

▲ 프리미어 시퀀스 프리셋 목록의 'Custom'탭에서 방금 저장한 기본 FHD 프리셋(1920x1080)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작업 시 프리셋 목록에서 쉽게 불러와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