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mp4

동영상 저장 및 퍼블리싱


01_썸네일 이미지

영상편집 프로그램 프리미어에서 제작한 영상을 바로 mp4 영상으로 저장하고 포털이나 SNS로 바로 업로드할 수 있는데요. 이 포스팅을 통해 프리미어에서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mp4 영상은 프리미어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많이 쓰이는 코덱인데요. 저 또한 그 이유가 궁금해서 찾아본 결과, mp4와 같은 파일 형식의 이름을 정하는 것은 해당 파일의 규격을 처음으로 개발한 개발자나 개발사의 이름을 딴 것이라고 합니다.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이라는 단체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mp4 코덱으로 인코딩

프리미어 시퀀스

▲ 먼저 mp4 형식으로 저장하고자 하는 시퀀스를 선택합니다.


영상 내보내기

▲ 파일을 선택했다면 File -> Export -> Media 또는 단축키 Ctrl + M을 입력하여 내보내기 설정 창을 열도록 할게요.


영상의 영역 설정

▲ 가장 먼저 확인할 부분은 출력하고자 하는 영상의 범위를 지정해주는 것이죠. 처음부터 끝까지 편집을 마쳤다면 크게 상관없지만, 인코딩만 진행하시는 분들은 위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mp4영상의 포맷 h.264

▲영상의 영역 선택이 끝났다면, 가장 먼저 포맷을 선택해야 합니다. mp4의 포맷은 H.264로 선택합니다.


mp4영상의 이름 정하기

▲ Output Name에서 출력될 저장될 영상의 이름과 저장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아래 Export Video와 Export Audio의 체크박스를 확인합니다. 오디오 파일 제작이 목적이라면 Export video의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됩니다.


mp4 인코딩 비디오 세팅

▲ 해당 비디오 설정이 알맞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따로 건드리지 않는다면 프리미어가 mp4 형식에 맞는 설정을 진행하겠지만 틀린 경우가 있어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 중 레벨 값이 가장 중요한데요. 레벨 값은 영상의 퀄리티가 달린 부분이기 때문에 확실히 체크합니다.

레벨값 설정

  • 레벨 값은 총 1.0 ~ 5.1
  • Full HD 영상 (1920x1080) – 적정 레벨값 : 5.0 ~ 5.1
  • HD 영상 (1280x720) – 적정 레벨값 : 4.0 ~ 4.2
  • 그 이하 해상도 적정 레벨값 : 3.0 ~ 3.2



프리미어 mp4 영상 비디오 세팅 세부사항

▲ 레벨 값을 설정하면 비트레이값의 최대치가 변경됩니다. 레벨 값이 높아짐에 따라 비트 레이트가 더 높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트 레이트 인코딩은 CBR로 세팅하고, Target Bitrate는 숫자가 높아 질 수록 영상의 퀄리티가 올라가지만 용량 또한 올라갑니다. 용량은 가장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p4 오디오 세부설정

▲ 오디오 세팅의 경우 위와 같이 하나, Bitrate의 경우 320까지 올릴 필요는 없고 192~256kbps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mp4 영상 출력을 위한 세팅은 모두 끝났습니다.


프리미어에서 퍼블리싱 가능한 SNS및 포털

▲ 다른 버전에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프리미어 cc 버전에서는 mp4 영상 인코딩 후 바로 외부로 퍼블리싱을 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미디어 인코더가 있으시다면 'Queue' 버튼을 클릭하고 그렇지 않다면 Export로 mp4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인코더에서 인코딩하기

어도비 미디어 인코더 시작하기

프리미어에서 편집과 세팅을 진행한 영상을 'Queue'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미디어 인코더의 대기 열에 넘어옵니다. 여기서 우측 상단에 위치한 대기 열 시작 버튼을 누르면 인코딩이 시작되고, 한 번의 여러 개의 파일을 인코딩할 수도 있습니다.


출력된 mp4영상의 스펙 확인

이건 제가 방금 출력한 영상인데요. 제가 세팅한 데로 제대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사진과 글로 옮기려 보니 굉장히 길어 보이는데요 직접 진행해보시면 그리 어려운 작업이 아닌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