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캠]

동영상을 GIF로 만들기


썸네일 이미지

블로그를 운영하며 동영상을 GIF로 만들어 업로드 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히 생깁니다. 동영상으로 올리자니 너무 해당 과정이 너무 길지 않고 간단한 설명을 위해서 GIF 이미지로 많이 올리는데요. 먼저 GIF의 뜻은 이미지의 전송 속도를 올리기 위해 압축 저장하는 방식 중 하나로, jpg 형식의 파일보다 압축률은 떨어지긴 하지만, 전송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움직이는 사진인 움짤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지식사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녹화 프로그램 오캠을 사용하여 동영상을 GIF로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준비물로 오캠이 필요합니다.


오캠 다운로드

개발자 : 오소프트(OHSOFT)

최신버전 : v451.0

지원OS : 윈도우10, 8, 7 (32비트, 64비트) , 비스타, XP

라이선스 : 비영리 개인

지원언어 : 영어, 한국어

오캠은 대한민국 기업인 오소프트가 개발한 녹화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쉽게 PC의 모니터 화면을 실시간으로 녹화할 수 있다. 여러가지 코덱을 포함한 녹화 기능이 메인이며, 화면 캡쳐, 동영상으로 GIF 만들기 등등 여러가지 부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오캠 기능

  • 고품질의 PC게임 전체화면 녹화 가능
  • 편리한 인터넷 동영상 녹화 가능
  • 다양한 포맷의 영상과 소리 지원한다.
  • GIF(움짤) 녹화기능을 지원한다.
  • 간편한 워터마크 설정 가능

네이버 자료실 - 오캠 다운로드 바로가기

오캠 공식 웹사이트



동영상으로 GIF 만들기

Step 1. 오캠 설정하기

오캠 실행 화면

▲ 오캠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실행 시 연두색 사각박스가 표시되는데, 영상을 녹화하거나 GIF로 만들 부분 영역을 표시합니다.


오캠 메뉴의 옵션

▲ GIF를 만들기전에 관련 옵션을 세부적으로 설정하기 위해 메뉴 ->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GIF 상세설정

▲ 옵션에서 움짤 탭을 선택하여 마우스 커서 포함 여부, FPS 값, GIF의 크기와 품질에 대해 상세히 설정합니다.


단축키 숙지 및 변경가능

▲ 동영상 녹화에 필요한 단축키를 숙지하거나 본인의 설정과 적합하게 단축키를 변합니다.


STEP 2. 동영상 GIF로 만들기

코덱을 GIF 애니메이션 코덱으로 변경

▲ 동영상을 GIF로 만들기 위해 녹화하는 것이므로 코덱에 들어가 움짤 - GIF 애니메이션 (.GIF)를 설정합니다.


GIF로 만들기 위한 동영상 영역 설정

▲ GIF로 만들고자 하는 동영상을 실행하여 영역을 동영상에 알맞게 설정합니다.


완료된 GIF 이미지 확인

▲ 저장이 완료된 GIF 파일 오캠 메뉴의 열기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저장되는 경로를 옵션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EP3. GIF 이미지 확인

▲ 제가 플레이한 오버워치 동영상을 GIF로 만들어봤습니다. 움직이는 이미지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